잡학상식

탈레스(Thales)의 생애와 철학

송하` 2023. 7. 5. 08:31
반응형

탈레스

 

탈레스(Thales, 624년경 – 546년경)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수학자, 천문학자로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생애와 철학에 대해 알아보자.

생애
탈레스는 지금의 터키 지역인 발칸 반도의 미레텀네(Miletus) 출신으로, 약 2600년 전인 7세기경에 태어났다. 그의 가문은 사업가로 유명하였으며 주로 신사와 일을 하는 상인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하지만 탈레스 자신은 상인으로서 성공한 것보다는 기초과학에 대한 탐구에 더욱 집중하였다. 그는 그리스에서도 최초의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는다.

철학
탈레스의 철학은 이레스(Biosphere)를 연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가 추구한 철학의 목표는 자연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그는 방대한 관찰과 실험을 수행하였다.

물의 원인 이론
탈레스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 개념은 물로부터 모든 것이 유래한다는 생각이었다. 그는 모든 사물과 자연 현상의 원인을 물로 설명하였다. 탈레스는 물 자체가 만능적인 원리라고 믿었는데, 그는 물이 모든 사물의 발생 요인이며, 변화의 원인이자 기본적인 구성 요소라고 전제했다.

예를 들어, 탈레스는 비가 물로 변화된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또한 냉기로 인해 물이 얼어간다는 사실도 발견하였다. 따라서 비와 얼음의 차이점은 단순히 온도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 둘 다 원래 물이었고 단지 상태가 변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 이론의 현대적 의미
물 이론은 현대 과학에서 "모든 사물은 기본적으로 어떤 원자나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대상의 철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는 탈레스가 추구한 철학적 개념이 훗날 과학적 이론의 기초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탈레스의 논리적 추론
탈레스는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가장 초기의 수학적 기법인 기하학을 활용하였다. 그는 삼각형, 원, 원 기하학 등과 같은 수학적 도형을 통해 논리적인 형태를 분석하고 증명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그는 철학뿐만 아니라 기하학의 도약을 이루었다.

탈레스의 탐구정신
탈레스는 그 시기의 다른 사람들이 신화나 신들을 통해 모든 현상을 설명하려 하는 반면, 실제로 존재하는 자연의 법칙을 찾고자 했다. 그는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자 연구를 수행하는 탐구 정신을 가졌다. 이 탐구 정신은 그의 철학을 통해 현대 과학의 기반이 되었다.

요약
탈레스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물의 원인 이론을 제시하고 모든 사물과 자연 현상의 발생 요인을 물로 설명하는 철학을 개발했다. 그는 물의 원인 이론을 통해 현대 과학의 기반이 되었으며, 이론은 모든 사물은 원자나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대상의 철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탈레스는 논리적인 추론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기하학을 활용하였으며, 그의 탐구 정신은 현대 과학의 태동을 이룬 핵심 요소이다.